[태국국제결혼] C-3 비자접수 완료 및 태국 미혼증명서 공증문제 해결과 결혼비자(F-6) 월요일 시작인줄 알았는데 벌써 일주일이 지나서 불금이 왔습니다.요즘 일교차가 심한데 날씨가 너무 좋아서 나가고 싶은 것처럼 엉덩이를 떨고 있는 것 같아요.오늘은 태국과 관련된 것에 대해 포스팅을 할 거예요.우선 저번에 제가 포스팅을 했던 태국 외교부 공증 스탬프 변경에 관한 이야기입니다.현재 결혼비자(F-6)를 진행하고 있는 분의 태국 미혼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태국 외교부의 공증을 받아 혼인신고를 한 적이 있습니다.
태국 외교부 공증 스탬프가 QR코드식으로 변경되었으나 한국 구청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해 혼인신고 접수 시 문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다만 접수하고 구청 등을 통해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될 경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아 태국 미혼증명서를 다시 받아 태국으로 보냈고,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의 공증을 받은 후 다시 보내드렸는데 구청 직원이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의 공증의 의미를 제대로 모를 수 있어 그에 대한 절차와 설명한 내용을 작성하여 첨부하여 보내드렸습니다.의뢰인은 해당 서류를 구청 직원에게 보여줬더니 고개를 끄덕이면서 접수를 했다고 합니다. 접수 시 2주 정도 걸린다는 답변과 달리 근무일 기준 3일 만에 혼인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태국인 배우자의 경우 최근 K-ETA로의 잦은 입국으로 인해 마지막 입국 시 공항 출입국에서 한 달 정도 체류한 후 출국하도록 권고되었습니다. 이미 혼인신고를 마쳤으니 입국 시에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미리 접수해 둔 한국에서 토픽 시험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4월 9일에 시험이 있는데, 만약 불합격에 대비해서 5월 14일에 있을 토픽 시험도 접수하고 있는 상태입니다.현재 태국인 배우자는 태국에서 한국어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하는 바람에 실력이 부쩍 늘었고, 한 번에 합격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토픽 시험에 합격하면 바로 F6(결혼비자) 준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사업자인 관계로 7월 이후 소득금액증명서가 발급되는 대로 준비하는 분들도 계시니 한꺼번에 일감이 몰리기보다는 분산되어 준비를 하는 것이 더 알차게 준비될 수 있으니 빨리 합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웃음)
그리고 오늘 태국에서 임신하신 한 분의 C-3 접수를 대행해 드렸습니다.이분의 경우 임신중이라 한국에 입국후 출입국에서 F-6(결혼비자)를 신청할 예정입니다.요즘 C-3 심사 기간이 전에 비해 더 걸리고 4월에 송클랑 휴가도 있어서 그전에 비자를 받으라고 일찍 서둘렀는데 임신해서 그런지 서류를 빨리 보내주지 않고 심지어 그동안 아무 말 없이 여권 갱신까지 하고 나중에 알려주시느라 청첩장 등 서류 수정까지 해야 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결국 오늘 태국에서 대행 접수를 했는데 예상하지만 태국 송클랜 휴무일이 지나야 비자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이번 일로 한국인 배우자분이 너무 답답했고 걱정을 끼치긴 했어요.
현재 다른 분들의 C-3 비자 접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한 명일 경우는 배우자분 초대인데 이 분은 과거 강제퇴거(강제출국) 이력이 있는 분이고, 다른 한 명일 경우는 배우자가 아니라 어머니 초대입니다.현재 태국 여성은 한국에서 F-6로 체류 중이며 2017년부터 인연을 맺고 있는 심장판막에 문제가 있어 월요일 병원에 입원하여 오늘 수술에 들어갔으나 워낙 큰 수술이라 아직 수술 진행 중입니다.그래서 돌봄 등을 위해 C-3에서 엄마를 초대하기 위한 서류를 준비 중인데 지인분들이 현재 병원에서 수술이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어서 서류를 아직 받지 못했습니다.
빨리 서류를 받고 작성하고 태국으로 보내야 하는데 내 마음도 아쉬운 것 같아요.하루 빨리 비자가 나오도록 태국에서 서류는 이미 진행을 시작하고있습니다만, 쏭크란 휴업일과 오래 된 심사 기간이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수술이 끝나는 대로 연락을 달랐는데, 아직 연락이 없어서 기다리고 있는 중으로, 아무쪼록 무사히 수술이 끝나기를 바랍니다.처음에는 병원에서 문안이 할 수 있다는 것에 병 문안도 가려고 했었는데 며칠 사이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자가 갑자기 증가했다는 이유로 일체 문병을 막고 있다고 합니다.한편 태국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영사 업무 수수료가 23년 4월 3일부터 오를 것 같은데 참고 하세요.한국에 있는 사람들이 적용되는 부분은 영사 확인(공증)수수료입니다.태국에서 졸업 증서 성적표 등과 태국인 범죄 경력 증명서 공증이 이에 해당합니다.또 손 쿠란의 휴무일까지 잠시 영사 확인(공증)가 안 된다고 하니 이것도 참고하세요.
또 며칠 전 한국인 유튜버가 태국에서 물의를 일으켜 태국 및 국내 언론에 보도되는 살레가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에 ‘유의사항’으로 공지되었습니다.그리고 또 지난주 태국 가수가 인천에 방문해 공연을 했는데 태국 인기 트로트 가수 ‘앰추티마’ 콘서트 현장에 잠복해 있던 법무부 단속반이 158명의 불법체류자를 체포하면서 나머지 계획된 콘서트는 모두 무산됐다고 합니다.내가 아는 태국인 친구 역시 이때 단속이 돼서 지난주에 이에 대해 상담을 해줬어요.최근 합동단속이 굉장히 강화되고 있어서 곳곳에서 단속되었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단속될 경우 불법체류기간에 따른 범칙금을 납부하지 않고 강제출국(강제퇴거)될 경우 다시 한국에 입국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물론 범칙금을 납부하더라도 크게 바뀔 사실은 없지만, 이 중에는 결혼 비자(F-6)을 준비하고 있던 분들도 계실 겁니다.이런 분들은 범칙금 100%를 납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전에 감경된 범칙금을 납부하고 자진 출국하세요.지난 달에서 자진 신고 기간이 만료하면서 현재 자진 신고 후 출국 때에는 불법 체류 기간에 따른 범칙금을 경감하고 출국할 수 있습니다.이에 대해서 어떻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편은 전문가에게 상담 후 진행하세요.다만, 상담 시간 이외는 상담을 하지 않으므로, 꼭 상담 시간에 연락 주세요.(외국으로부터 연락하실 분의 경우 시차를 고려하세요.만약 통화 중인 경우 메시지를 남기시면 통화가 끝나는 대로 연락 드리겠습니다.^^상담 가능 시간: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주말, 명절이 정기 휴일)법무부 출입국 민원 대행 기관 공존 행정사 사무소(마곡 역)이·동준 행정사(010-98-2009)물론 범칙금을 납부해도 크게 달라지는 사실은 없지만, 이 중에는 결혼비자(F-6)를 준비하셨던 분들도 계실 겁니다.이런 분들은 범칙금 100%를 납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전에 감경된 범칙금을 납부하고 자진 출국하시기 바랍니다.지난달로 자진신고 기간이 만료되었기 때문에 현재 자진신고 후 출국 시에는 불법체류 기간에 따른 범칙금을 경감하여 출국할 수 있습니다.이것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 진행해 주세요.단, 상담시간 이외에는 상담을 진행하지 않으니 꼭 상담시간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에서 연락하시는 분의 경우 시차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혹시 통화중이시라면 문자 남겨주시면 통화 끝나는대로 연락드리겠습니다.^^상담가능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주말,공휴일 휴무) 법무부 출입국민원대행기관 상생행정사사무소(마곡역) 이동준 행정사 (010-98-2009)https://www.youtube.com/watch?v=O7u4OZA6rnQ&pp=ygVvW-2DnOq1rSDqta3soJzqsrDtmLxdIEMtM-u5hOyekCDsoJHsiJjsmYTro4wg67CPIO2DnOq1reuvuO2YvOymneuqheyEnCDqs7Xspp3rrLjsoJwg7ZW06rKw6rO8IOqysO2YvOu5hOyekChGLTYp